간편 상담

궁금하신 사항을 아래 문의 내용에 입력해주시면
보다 빠르게 전화로 상담을 도와드립니다

이름
연락처
문의내용

FAQ

서울바른이앤유치과에서
모든 궁금증을 확인해 보세요
  • 치아교정 기간은 얼마나 걸리죠?

    전체적인 치아 배열의 상태는 고르지만 부분적인 교정이 필요하다면 보통 6~8개월 정도로 충분히 개선할 수 있지만 치아 전체의 배열을 바로잡아야 한다면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약 2년 이상의 긴 시간이 소요됩니다. 치아교정을 위해 발치한 개수가 많을수록, 부정교합의 정도가 심할수록 치료기간이 달라지므로 치과 정밀검진을 통해 확인하시는 것이 정확합니다.

  • 교정치료, 아프지 않나요?

    통증에 있어서는 개인별로 차이가 크지만 치료 초기 교정장치로 인한 이물감으로 불편함이 따를 수는 있습니다. 또한 치아에 힘이 가해져 치아가 움직이면 약간의 통증을 느낄 수 있을 정도입니다. 이러한 통증은 치아 주변의 뼈들이 대사활동을 하면서 만들어 내는 물질 때문에 나타나는 극히 정상적 통증이며, 정도는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 치아교정 시에 무조건 발치를 해야 하나요?

    모든 치아 교정에 발치가 필수 인 것은 아닙니다. 발치는 치아교정이 필요하지만 공간이 부족할 경우에 진행을 하게 되며 공간이 충분하여 발치가 필요하지 않을 경우에는 자연치아를 최대한 살려 치아교정을 진행합니다. 발치의 유무는 원장님과의 상담 후에 꼭 필요한 분에 한 해 진행이 됩니다.

  • 어린이 치아교정, 적절한 시기는 언제인가?

    6세부터 13세 까지는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는 기간이며 치아의 위치도 이동하는 등 여러 변화가 있는 시기입니다. 모든 영구치가 맹출한 12~13세에는 치아와 잇몸 뼈가 성인만큼 단단하지 않아 치아 이동이 원활해 치아교정하기에 가장 적당한 시기입니다. 그러나 부정교합의 경우에는 유치와 영구치가 함께 있는 혼합치열기에 잡아줘야 합니다. 또한, 덧니는 유치가 촘촘해 영구치가 자리 잡을 수 없을 애 생길 가능성이 높으므로, 7세가 됬을 무렵부터 주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여 정기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나이가 많아도 교정치료가 가능한가요?

    물론 어릴 때 교정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여러가지로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교정학문의 발달과 치료 방법 등의 진보로 인해 교정치료가 나이와는 상관이 없이 가능해졌습니다. 더불어 요즘에는 성인교정이 전체 교정환자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교정치료는 환자의 잇몸상태에 따라서 치료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에 나이가 어려도 잇몸상태가 좋지 않으면 교정치료를 할 수 없으며, 나이가 많아도 잇몸에 문제가 없다면 교정치료가 가능합니다.

  • 치아교정을 하면 외모까지 개선되나요?

    치아교정은 치아 뿐만 아니라 턱관 그 주변의 근육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외모가 어느 정도 개선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돌출입 교정시에 발치를 하게 되면 기능적으로 문제가 없는 치아를 뺸 뒤 앞니를 뒤로 밀어 넣는 교정을 하게 되므로
    이 때 교정 전에 비해 입이 들어가게 되면서 상대적으로 코나 턱선이 살아 보이게 되고 얼굴이 갸름해 보이는 시각적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치아의 이동이 적거나 비발치의 경우처럼 치아 배열 위주로 치료될 경우에는 큰 변화가 생기지 않습니다.

  • 부분적으로 치아교정을 받을 수 있나요?

    부분적으로 치아가 삐뚤어져 보인다면 위아래 이가 잘못 배열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치아를 잘 맞물리게 하려면 위아래 치아를 같이 치료해야 하지만 충치나 치아 파절의 경우 등 부분적인 치아교정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 치아교정 월치료 꼭 가야 하나요?

    치아교정은 교정기의 와이어의 탄성을 이용해 치아를 조금씩 움직이는 치료입니다. 따라서 보통 3~4주에 한 번 씩 와이어를 갈아끼우기 위해 매달 치아교정 월치료를 받게 됩니다. 치아교정 월치료 시에는 와이어의 교체 뿐만 아니라 체인을 조이는 등, 교정장치의 상태, 치아의 상태, 교정진행 상황등의 전체적인 구강상태까지 체크하기 떄문에 꼭 내원해 주셔야 하며 월치료를 미루고 내원하지 않을 경우 장치 관리의 미흡으로 교정진행이 잘 되지 않을 수 있고 충치 및 잇몸 질환이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 치과교정과 전문의와 일반 치과의사는 어떻게 다른가요?

    일반 치과 의사는 치과대학 졸업 및 치과의사면허 취득 후에 바로 진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대학 재학 중 실제 임상 진료를 체엄하는 기간은 약 1년 정도입니다. 반면에 교정과 전문의는 치과의사 면허 취득 후 대학병원 등에서 추가로 4년간 교정 수련 과정을 거친 후 보건복지부에서 시행하는 전문의 자격 시험에 합격해야 하고 전문의 자격을 취득한 후에도 지속적인 교정 진료로 임상 경험을 쌓기 때문에 보다 정확하게 환자별 맞춤 진료를 할 수 있습니다.

  • 치아교정을 하면 잇몸이나 치아가 약해지지 않나요?

    치아교정을 하면 치아가 전체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잇몸이 약해진다고 생각을 하십니다. 치아교정은 치아가 치조골(잇몸뼈) 내에서 생리학적인 골 흡수와 침착과정을 통해 서서히 이동하는 반응을 이용하는 치료이며 이런 과정 자체가 치아나 잇몸을 상하게 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잇몸에 염증이 있는 상태에서 교정 치료를 무리하게 진행하는 경우 잇몸뼈가 녹으면서 치아가 흔들 릴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교정 치료와 동시에 전문적인 잇몸 관리와 잇몸 치료가 가능한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교정 후 치아가 다시 삐뚤어지지는 않나요?

    우리의 몸은 기존의 상태로 돌아가려는 성질이 있는데 치아 교정 또한 치아에 인위적인 힘을 가해서 치아를 움직이는 것이기 때문에 교정을 통해 고르게 된 치아도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려는 성질을 가집니다. 이러한 현상을 위해 유지장치 착용과 내원치료를 안내해 드리고 있으니 유지장치는 병원에서 안내 해준 시간만큼 꼭 착용을 해야 하며 정기적인 내원 역시 빠지지 말아야 합니다.

  • 치아교정 유지장치는 언제까지 해야 하나요?

    치아교정이 끝났다고 교정이 영구적으로 마무리 된 것은 아닙니다. 치아는 원래 있던 자리로 움직이려 하는 속성이 있기 때문에 유지장치를 착용하면서 충분한 유지기간을 거쳐야 합니다. 보통은 3년 ~5년 이상을 권유해드리며 교정 후 6개월 ~ 1년은 양치질이나 식사시간을 제외한 24시간동안 착용하고 있어야 합니다.

  • 교정 중에 조심해야 할 음식이 있나요?

    "껌, 떡, 오징어 갈비, 카라멜, 엿과 같이 끈적거리거나 딱딱한 음식, 질긴 음식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장치에 잘 걸리고 교정 장치를 떨어지게 만들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철사가 휠 경우도 있어 교정의 진행을 더디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커피나 초콜렛 등 진한 색소의 음식 역시 주의해야 하며, 이러한 음식물을 섭취 후에 양치질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충치나 잇몸 질환의 위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